본문 바로가기

정보

공모주란? 총정리

공모주란 말을 요즘들어 더 자주 접하는것 같습니다. 주식의 일종인것 같지만 뭔가 다른것 같은 공모주란 뭔지 알아봤습니다.

 

공모주란?

 

이 글에서는 공모주란 무엇이며 공모주를 청약하는데 필요한 용어, 청약 방법등에 대해 자세히 정리하였습니다.

 

공모주란 무엇일까?

 

공모주란 무엇일까요? 단어 뜻을 하나하나 뜯어보면 그 해답이 나옵니다.

 

일단 공모는 증권시장에 상장하는 기업이 공개적으로 주주를 모집하는 것을 말합니다. 대상은 불특정 다수입니다.

 

 

그래서 공모주란 기업 공모를 위해 발행하는 주식을 말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공모주 매매란 표현을 쓰지 않고 공모주 청약이란 단어를 씁니다.

 

그 이유는 공모주에 투자하는 방법 때문인데요, 공모주 투자 방법의 2가지 중 하나가 공모주 청약입니다. 청약을 통해서 주식을 배정받는 것이죠.

 

 

그 외에는 공모주에 투자하는 공모주 펀드에 간접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공모주 청약으로 진행하게 되죠. 수익을 얻더라도 이게 더 크니까요.

 

공모주 투자가 인기인 이유는 대부분의 공모주가 기업 가치 대비 어느정도 할인된 가격으로 정해지기 때문입니다. 

 

 

상장하게 되면 90%~200%사이로 장 시작 전 동시호가를 통해 결정됩니다. 상장 이후 가격 변동폭은 시초가 대비 상한선/하한선의 기준인 30%를 따르므로 공모주는 상장 당일 최대 공모가의 260%까지 주가가 형성될 수 있습니다.

 

공모주란 관련 용어

 

공모주에 대해 투자를 하려면 관련 용어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일반 주식투자와 용어가 조금 다르기 때문에 미리 알아두시면 어떻게 투자해야 할지 감이 오실겁니다.

 

희망 공모가

 

공모주의 가격을 정하기 전에 해당 기업을 상장하는 증권사에서는 공모가를 어느정도 하는게 좋은지 정하게 됩니다.

 

공모가를 정하는 방법은 기관투자자들에게 설문조사등을 통해서 받은 정보를 취합합니다. 즉, 공모가가 어느정도 선에서 형성될 것이라는 구간을 잡게 됩니다.

 

수요예측이라고 보셔도 되구요, 실제 공모가는 희망 공모가 범위 내에서 결정됩니다.

 

 

결정 공모가

 

공모주 청약을 하기 전에 공모가가 결정이 됩니다. 이 가격은 희망 공모가의 범위 내에서 정해지는데요, 이 가격이 해당 주식의 주당 가격이 되겠습니다.

 

공모가 범위에서 최대값으로 공모가가 결정되었다면 인기가 높은 공모주라고 봐도 되겠습니다.

 

일례로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 시 결정공모가가 희망 공모가의 최대치인 39,000원으로 결정되었으니 인기가 높다고 볼 수 있겠네요.

 

청약증거금률

 

청약증거금률은 공모주 청약을 위한 계약금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부동산의 경우 10%정도를 계약금으로 먼저 지불하는 것 처럼 공모주 청약은 50%의 청약증거금률을 내야 청약이 가능합니다.

 

공모주 청약을 통해 주식을 배정받으면 배정받은 주식에 대해서만 100% 금액을 지불하게 됩니다. 물론 청약 신청한 것 보다 적은 주식을 받았다면 나머지 청약증거금률은 환불받습니다.

 

 

배정방식

 

2021년부터 공모주 청약의 배정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바뀐 내용은 비례 배정 50%, 균등 배정 50%입니다. 총 주식수가 100주라면 균등배정으로 50주, 비례 배정으로 50주가 배정됩니다.

 

균등배정물량은 청약을 신청한 사람 수로 나눠서 배정받게 됩니다. 그래서 주식수보다 청약을 넣은 사람이 많다면 균등배정을 받지 못하는 사람도 생깁니다.

 

비례배정은 경쟁률에 따라서 배정받는 주식입니다. 이 둘을 합쳐서 최종 배정이 완료됩니다.

 

따상

 

따상이나 따상상이란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지도 모르겠네요. 따상이란 상장일에 공모가 대비 시초가가 두배로 형성되고 주가의 최대 상승폭인 30%까지 올라서 마감되는 것을 말합니다.

 

따상이 되면 수익률이 공모가 대비 260%가 됩니다. 관심이 안생길래야 안생길수가 없겠죠.

 

 

공모주 청약 방법

 

공모주를 청약받기 위해서는 먼저 청약 일정을 확인하시는게 중요합니다. 청약을 진행하는 증권사에서도 확인 가능하지만 기업 공시채널인 kind에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청약 일정 확인하기

 

청약 일정은 KIND 홈페이지 > IPO현황 > 공모기업 더보기 (+) > 공모기업 현황 > 공모일정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정을 확인하셨으면 공모주 청약 절차를 통해 청약을 진행하면 됩니다. 개인 투자자들의 공모주란 청약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증권사 선택

 

개인투자자들이 청약할 수 있는 증권사가 공모주 청약 전에 결정됩니다. 증권사마다 주식 배당률이 다르기 때문에 어느 증권사를 선택할 지 결정하셔야 합니다.

 

2021년부터 중복 청약이 불가하게 되었기 때문에 눈치게임으로 한 곳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2. 증권사 계좌 개설

 

해당 증권사에 계좌가 없다면 개설을 하셔야 합니다. 청약 전에 개설을 하시는게 좋구요, 운이 좋다면 청약 당일에도 계좌 개설이 가능한 곳도 있습니다.

 

3. 청약증거금 입금

 

위에서 말씀드렷듯이 청약 증거금은 공모주 청약가의 50%입니다. 이를 입금해야 청약이 가능합니다.

 

 

4. 청약 신청

 

청약 가능한 수량에 맞춰서 청약을 신청합니다. 보통 최소 수량이 있고 10단위정도의 수량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증권사에서는 경쟁률에 맞춰서 주식을 배정해줍니다.

 

여기까지 공모주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래에서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에 대한 내용을 보시면 여기서 알려드린 내용의 이해가 더빠르실 겁니다.

 
 

카뱅 공모주청약 최신정보

요즘 공모주 청약이 많아지는것 같습니다. 조만간 있을 카카오뱅크 공모주의 공모가가 확정 및 공시되었는데요, 오늘은 카뱅 공모주청약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카뱅 공모주청약 이 글에서는

sunfland.tistory.com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세 계약 갱신 청구권 총정리  (0) 2021.07.29
무주택자 기준 총정리  (0) 2021.07.28
마라도 배시간표 요금  (0) 2021.07.26
양도소득세 자동계산하기  (0) 2021.07.25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받기  (0) 2021.07.25